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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현황분석 사례 - 스마트 스피커 춘추전국시대 개막
다음은 저희가 과거에 수주한 프로젝트 중 일부의 내용을 재가공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여러분께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o (배경) 2017년 애플 WWDC에서 Homepod이 공개되면서 기존의 제품들과 더불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번 WWDC에서 공개된 Homepod은 기존의 인공지능 비서 시스템인 Siri가 탑재되어 있으며, 2017년 12월부터 판매될 예정임(Apple)
- 애플의 Homepod은 아마존의 Echo, 구글의 Home과 더불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으로 기대됨
- 국내의 경우 2016년 9월 SKT에서 스마트 스피커 제품인 NUGU를 출시하였음
o (정의) 스마트 스피커는 IoT 기술을 바탕으로, 음성인식 인공지능 비서가 탑재된 스피커 제품 및 제품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함
o (기술현황) 업체별로 출시된 제품에 따라 접목된 기술과 주요 기능들이 다르나 아직까지 제품 활용성 면에서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아마존 Echo의 경우 가상 도우미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알려주거나 음식 주문 등의 간단한 명령을 수행함
- 구글 home의 경우 구글 계정과 연동하여 구글 검색 기술을 활용하여 답변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음
- 애플의 Homepod은 기존의 제품 대비 스피커 성능에 초점을 맞추고 출시된 제품임
- 그러나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 중 39%가 타이머 알림을 가장 많이 설정할 정도로 다양한 활용성 면에서는 떨어지는 편임(LifeHaker)
o (시장현황) 전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 전세계 가상 도우미 시스템 기능을 갖춘 스마트 스피커 시장 규모는 2015년 3억 6,000만 달러에서 2020년 21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Gartner)
- 2020년까지 일반가정에 대한 스마트 스피커의 보급률을 3.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o (시사점) 높은 접근성과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의 특성상 기존에 출시되어 있는 제품 및 서비스와 연계되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NewYorkTimes)
- 스마트 스피커는 기존의 스마트홈 시장의 성장을 자극할 것으로 판단됨
- 컴퓨터나 스마트폰 보다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 구입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제품의 통해서 수집되는 정보는 차후 해당 기업의 빅데이터 분석자료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음
02-6401-6468 / urain@urain.kr / research.urai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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