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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실적/조사/분석

업계동향보고서 사례 - 애플 아이팟 라인업을 하나로 통일

by Urain_H 2018. 3. 23.

스티브 잡스가 자신이 창업한 애플에서 쫓겨나 넥스텝이라는 회사에서 고군분투를 하면서 와신상담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업계동향보고서 사례 - 애플 아이팟 라인업을 하나로 통일


그리고 교묘한(?) 방법으로 쓰러져가는 애플의 임시 CEO로 복귀하면서 오늘 날의 애플이 있게 했던 초기 제품으로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을 공개했습니다.



기존의 제품과 다르게 휠을 이용한 직관적인 선곡 시스템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둡니다.


하지만 그 아이팟도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성장세가 꺽이인지 오래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희가 의뢰사에 동향을 리포팅한 사례가 있어 아래에 간단히 소개해드립니다.



o (개요) 미국 애플이 자사의 음향기기 라인업인 아이팟 시리즈*를 단일 기종으로 정리하였음

  ※ 기존의 음향기기 라인업의 경우 iPod, iPod mini, iPod shuffle, iPod nano, iPod touch가 있었음

 - iPod touch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들을 단종시키기로 결정하였음


 

o (배경) 스마트폰의 등장 이후로 mp3 플레이어 및 PMP의 제품 포지션이 모호해지면서 시장을 주목을 받지 못하게 됨

 - 음악, 영상재생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한 기기를 소지했던 과거와 달리 스마트폰 하나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모두 소비할 수 있게 됨


 

o (시장현황) '07년 이후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mp3 플레이어의 판매액은 87% 이상 감소하였으며(BusinessInside) 기존의 제품에서 벗어나서 고급화 전략을 지향하는 추세임

 - 기존의 mp3 플레이어를 제조하던 기업*들은 상위 10%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 고급화 전략으로 판매 정책을 변경하고 있는 추세임 

  ※ 코윈, 소니, 아이리버 등

 - 아이리버의 경우 고음질의 원음(MQS) 음원을 재생하는 고성능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의 좋은 반응을 얻어냈음

 

o (시사점) 과거 성행하였던 mp3 플레이어 등 휴대용 음향기기 시장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축소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서 기존의 제조사는 라인업 단순화 및 제품 고급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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