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은 스티브 잡스 사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Apple의 발표에 따르면 2017년 4분기만해도 526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이는 YoY 12% 성장을 보인 것입니다.
OLED 시장동향 리포트 사례 - 애플의 삼성과 거리두기
이런 Apple에게도 아킬레스 건과 같은 부분이 있었으니...이것이 바로 아이폰, 맥북 등의 부품으로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램 등이 경쟁사인 삼성으로부터 수혈을 받는 것입니다.
이러한 오묘한 경쟁 및 의존 관계를 벗어 나기 위해서 Apple은 자체적으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오늘의 Posting은 저희가 고객사에게 리포팅했던 자료의 일부를 가공하여 아래와 같이 공유하고자 합니다.
o (배경) 애플은 최근 자체적으로 OLED 패널 생산을 위한 준비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짐(BusinessInsider)
- 새로운 아이폰8의 5.8인치 모델에는 삼성의 OLED 디스플레이가 사용될 예정으로 애플은 삼성의 OLED 기술을 차용해 생산위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
- 그러나 향후 생산될 제품에는 자사 제품을 적용하기 위해 한국의 선익시스템(SunicSystem)의 OLED 증착장비(CVD: Chemical Vapor Deposition)를 구입한 것으로 밝혀짐
o (정의) OLED(Organi Light Emitting Diode) 패널은 유기발광 다이오드로 불리며, 자체적으로 발광하는 소자를 사용함으로 백라이트유닛이 사용되지 않는 패널을 말함
- 이와 같은 OLED 패널의 특징으로는 ①자연스러운 색감과 시야각에 제한이 없으며 ②다양한 형태로 가공 및 변형이 가능하나 ③생산 수율이 낮아 높은 제조 단가를 가지고 있음
o (시장현황) 전세계 OLED 패널 시장의 총액은 '17년 206억 달러에서 '18년 256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IHS)
- 삼성디스플레이가 전세계 휴대폰용 OLED 패널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16년 기준으로 96.7%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한편 중국의 BOE 및 EDO 등의 업체가 OLED 패널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18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을 확대하여 '20년에는 2억 6천 만개의 패널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정보통신정책연구원)
o (시사점) 향후 휴대폰내 OLED 패널 침투율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 단기적으로 OLED 시장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내 OLED 패널의 침투율은 '16년 21%에서 '19년 40%까지 확대될 전망(Wits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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