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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실적/제안서 컨설팅

제안서 양식 사례 분석 - 세차 장비

by 유레인(urain) 2018. 2. 21.

사업을 새로 시작하거나 확장을 계획 중이라면 주변인 설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주변인은 가까이에서는 가족, 사내 관계자 등이 될 수 있고, 멀리라면 소비자, 협력사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제안서 양식 사례 분석 - 세차 장비


또한 이들 주변인 중에서 단순히 구두로 설득이 가능한 대상이 있는 반면, 가시적인 서류를 통해서 설득해야하는 대상도 있습니다.


특히 서류를 통한 설득이 필요한 대상과는 많은 이혜관계가 걸려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매우 고심하여 서류를 준비해야합니다.



대게 설득 서류는 제안서(Proposal) 형태를 띠게 되는데, 그 양식은 파워포인트, MS워드, 아래 한글 등 제작 프로그램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시각적인 정보를 선호하기 때문에 파워포인트 등 비주얼 툴을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담당자가 Proposal를 만들기 위해 파워포인트를 실행시키지만 금방 자신이 곤경에 빠졌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담당자를 곤경에 빠트리 2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 내용에 적합한 Proposal 양식의 부재

   2. Proposal 양식은 있으나, 사업 내용 그에 맞게 기술하기 위한 경험의 부재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제1>을 다루고 <문제2>는 다음 기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Proposal 양식>은 어떠한 형태를 가져야할까요?



그것은 크게 커버 부분과 본문 부분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커버 부분은 본 포스팅 맨 처음에 보여드리는 이미지와 같이 제안하려는 대상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적절한 이미지와 타이틀이 표현되어야 합니다.


보시는 이미지는 저희 <유레인 비즈>에서 작업한 결과물로 말씀드린 기준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어서 본문 부분은 콘텐츠를 세련되게 담을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적절하게 구성해야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는 상단은 본문 타이틀과 Proposal 타이틀, 하단은 키 메시지와 콘텐츠 부분으로 레이아웃이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러한 몇가지 규칙을 항상 유념두시고 <Proposal 양식>을 잡는다면 반쯤은 성공하신 것입니다.^^


그래도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시면, <유레인 비즈>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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