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을 설득하려고 할 때마다 피할 수 없는 딜래마가 있습니다.
그 딜래마는 바로,
"이성에 호소할 것인가? 아니면 감성에 호소할 것인가?"
입니다.
아이디어 제안서 컨설팅 -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사업
양자 중 어는 것을 선택할지는 상대방의 성향에 따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상대방의 성향을 파악한 상태라면 대응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 관계에서는 성향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프로포절 평가 자리라면 처음 만난 상대이지만 중요한 의사결정이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과 감성을 동시에 공략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상식으로는 이성과 감성은 서로 양단에 존재하는 대립적인 단어라, 이 둘을 나란히 표현한다는 것이 모순적으로 들립니다. ㅎㅎ
하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같은 텍스트 기반의 프로포절이라도 이미지, 다이어그램 등의 비쥬얼 요소를 이용하면 둘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문건 역시 저희 <유레인 비즈>에서 감성과 이성을 터치할 수 있도록 적절한 텍스트와 시각 자료로 구성한 컨설팅 결과물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 페이지마다 Visual factors들이 들어 있습니다.
빡빡한 텍스트 또는 가끔 표 정도로만으로 Proposal을 구성하신다면 평가자를 고문하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정말 강력한 이성 멘탈을 가지고 있지 않는한 보다가 지쳐 이해할 수 없는 문서가 되고 맙니다.
이해 못하는 프로포절에 높은 점수를 줄 평가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제안서, <유레인 비즈>가 살려내겠습니다.
02-6401-6468
urain@urain.kr
biz.urain.kr
'사업 실적 > 기획서/계획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생서포터즈 사업계획서 작성 - 합격 사례 (0) | 2018.07.16 |
---|---|
직무수행계획서 컨설팅 사례 - 정부기관 센터장 (0) | 2018.06.26 |
보고서 작성법 컨설팅 사례 - 사내 포털 개선 계획서 (0) | 2017.10.13 |
사업기획서 컨설팅 사례 - 사내 카페 개선 방안 (0) | 2016.12.21 |
정부 사업계획서 기획 컨설팅 - 신규 비즈니스 관련 (0) | 2016.10.13 |
댓글